영유아교육은 일반 학교의 연계교육과정이전의 아주중요한 시기의 인식으로 영유아교육에 큰 관심을 보이며 큰 변화를 가져왔고, 시대의 변화로 영유아장애아동에 대한 영유아특수교육의 조기교육의 인식이 확대됨으로 통합교육의 증가를 가져오게되었다. 반면 영유아장애아의 특수교육은 장애아동의 잠재력을 개발시켜 사회구성원으로 일반사회에 독립된 인간으로 적응할 수 있는 기회들을 주기위해 발전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에서 알아야하는 여러이론들의 구체적인 내용들을 위해 교사나 부모들이 알아야 하는 교육과 관련된 이론들과 역할들을 알기위해 노력이 이루어져야하고 교육적 과정등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1.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
(1)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의의
영유아교육이란 인간발달의 단계로의 교육을 의미하고, 영유아기때 기본적으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영유아특수교육이란 보통 신체 및 정서적인면과 함께 감각과 언어 그리고 운동등 하나이상의 결함을 가지고 있어서 생활하는 장애아동 개념으로 사용된다. 주로 특수교육대상의 영유아는 장애를 가지고 있어 예방교육,유아특수교육, 학령기교육과 학령기 이후 재활등의 일련의 과정으로 가능한 한 조기에 발견해 치료 및 교육병행을 해 영유아들의 기능적제한이 극복되도록 최소화하고, 사회에 동참해 살아가도록 하는 기회를 극대화 하는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아동의 발달특성변화와 발달의 잠재력을 발달 초기에 도움을 줌으로 교육적, 경제적인 이점을 주도록하는 경우가 많다.
(2)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대상
영유아교육은 1980년대이후 유아교육힌식의 큰 변화로 대상연령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취학전 모든 영유아로 다양한 목적과 형태로 영유아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초등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시행되고 있다.
영유아특수교육대상은 현 우리나라의 경우 3 - 5세 장애아동을 포함해 학령기 장애아모두 적용된다. 특수교육대상자라함은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선정된자를 말하며, 시각장애,청각장애,정신지체,지체부자유,정서장애,언어장애,학습장애로 진단되거거나 교육인적자원부령으로 정하는 장애로 진단된 아동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장애영유아진단은 확실하게 정해진 기준이 없으므로 각기 소견이 다른경우도 있다. 교육부의 인정되는 진단기관 혹은 법적인 기준 마련해 체계적 접근을 요구해야한다.
(3)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목적
1) 영유아교육의 목적
영유아게 알맞은 교육환경제공해 영유아의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롭게 발달하도록 돕게 하는 것이다. 영유아교육은 유치원, 학원과 평생교육기관 이용, 체육시설이용, 영유아교육교재와 교구활용의 다양한법이 가능하다.
2) 영유아특수교육 목적
첫째, 가족들 모두 목표를 성취하는것에 지원해야한다.
둘째, 영유아의 참여를 유도하며, 독립성을 기르도록 하고 습득을 촉진시킨다.
셋째, 아동발달에 관한 다양한 개념들을 제시하여 신체적인것 뿐아니라, 정신적인 성장의 발달을 촉진시키도록 지원한다.
넷째, 조기교육에서 않는 사회적기술을 형성하도록 지원해야한다.
다섯째, 영유아의 학습한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섯째, 장애아동과 가족들이 가능한 정상화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생활의 경험등을 제공하도록 준비시켜주는 중요성을 인식시켜야한다.
일곱째, 예방차원의 필요성을 깨닫고 조기에 조금이라도 이상문제를 보일시 지체하지말고 그 문제를 감소시키기위해 조기교육을 제공해야한다.
(4)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특징
1) 영유아교육의 특징
첫째, 0세부터 8세까지 유아와 부모와 가족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성격이 있는 교육이다.
둘째, 유아교육은 전인적성장,발달의 목료를 가진다.
셋째, 영유아관심과 욕구등을 최대한으로 반영해하는 영유아중심교육이다.
2) 영유아특수교육의 특징
첫째, 일부의 영유아들의 경우 지능이 향상될 수 있다.
둘째, 신체,인지,언어와 말하기, 심리사회적인 측면과 자조등의 발달일 모든 영역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셋째, 유아의 손상된 발달의 개선을 보이는데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넷째, 부수적 장애의 조건등을 예방하고 억제할 수 있다.
(5)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서비스전달 차원
영유아교육에 대한 보육지원제도의 다약한 배경을 가진 부모들의 다약한 욕구를 배려하여 보육지원 서비스 전달체계의 서비스 제공의 행정절차가 유기적체계로의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여 부모 상당및 교육의 인프라를 좀더 강화하여 보육지원의 문제를 조명하고 있다. 넓은 지원시설을 제공하고 농촌지역이나 다문화가족, 지역센터내의 시설을 직접이용할 수 있는 밀착형 보육지원체계를 종합적으로 부합해가는 서비스 필요성을 효과적으로 제안한다.
영유아특수교육의 서비스에 대한 복지지원 서비스의 서비스 전달체계에 조기개입서비스를 개입하고 장애인 복지관과 특수교육지원센터등 서비스 제공기관의 활동의 내용 및 체계의 분석을 하고, 그내용을 바탕으로해 제공기관간 협력과 사례관리중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지역장애아동지원센터 주도의 통합적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6)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평가
영유아교육응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루는 운영속 정서지능을 위한 활동요소통합으로 평가의 정서지능향상이 나타났으며 영유아 교육의 통합실시하는 동안은 영유아교육의 질적향상에 기여한다.
영유아 특수기관 교육평가란 영유아의 지속적인 적격성 결정을 위해 적절한 사람에 의해 사용되는 과정을 의미하며, 발달 영역에 아동의 상태를 결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인지발달, 신체발달, 의사소통 발달, 사회적 또는 정서적 발달, 적응행동 발달등을 포함한다.
(7)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개별화교육
영유아교육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은 영유아들의 단순한 수행여부가 아니라 평가초점에 따라 개별화교육이 작성되어지고 있고 운영되어지고 있다고 한다. 개별화교육은 영유아들의 개별적 요구를 위해 영유아 자신이 아닌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것들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라고한다.
영유아특수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이란 각가의 아동들이 지니는 개인차 그리고 장애로인한 발달상 개인차로 인하여 단일교육과정으로는 대상 아동들이 필요를 충족할 수 없음으로 교육에 계획하고 실시함으로 인해 아동발달에 적절히 프로그램 계획을 하고 시행시키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개별화라는 것은 교사와 아동의 일대일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교육프로그램이 각 아동들에게 맞추어져서 작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8)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 목적
1) 영유아교육의 목적
영유아교육의 목적은 영유아에게 알맞게 교육에 맞는 환경을 제공해주고 영유아를 교육프로그램으로 교육하고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영유아의 정신적,신체적인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줌으로써 영유아들의 잠재능력과 소질들을 신장시키고, 발형시켜서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영유아교육은 다른 목적을 수단으로 하는 것이 아닌 그 자체로 영유아의 목적이 되어야하고 교육과정의 총체적인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목표로 해야한다. 최대한 영유아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하고 결과중심적인 교육과정의 방향이 아닌 영유아의 활동 과정이 더 큰 의미가 부여되어야한다. 영유아개인의 행복한 삶을 영위함으로써 가정에서 영유아들로 인한 행복을 누리고 사회에서 민주시민으로 이어지게 영유아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도움을 줌으로써 국가의 인적자원이 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2) 영유아특수교육 목적
첫째, 가족들 모두 목표를 성취하는것에 지원해야한다.
둘째, 영유아의 참여를 유도하며, 독립성을 기르도록 하고 습득을 촉진시킨다.
셋째, 아동발달에 관한 다양한 개념들을 제시하여 신체적인것 뿐아니라, 정신적인 성장의 발달을 촉진시키도록 지원한다.
넷째, 조기교육에서 않는 사회적기술을 형성하도록 지원해야한다.
다섯째, 영유아의 학습한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섯째, 장애아동과 가족들이 가능한 정상화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생활의 경험등을 제공하도록 준비시켜주는 중요성을 인식시켜야한다.
일곱째, 예방차원의 필요성을 깨닫고 조기에 조금이라도 이상문제를 보일시 지체하지말고 그 문제를 감소시키기위해 조기교육을 제공해야한다.
(9)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팀 접근
영유아교유그이 팀접근은 개별적인 전문분야 종사하는 개별적 결정이 내려져야 되는 책임이 있고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영유아특수교육의 팀접근은 중복장애아도의 다양한 요구를 적합성을 가진 수업방법으로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교육프로그램질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다. 팀접근 방법에 따른 종류에는 다학문적접근, 간학문적 접근,초학문적 접근등이 있다. 장애영유아의 팀접근교육은 장애 영유아의 언어 및 의사소통, 운동능력, 긍적행동의 향상등 효과적으로 나타났고, 문제행동의 감소와 상호작용과 참여수준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10)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가족역할
영유아교육에 있어서 가족의 돌봄이 절대적인 시기이고, 이 시기에 애착이 형성되는 기간이다.
양육자의 경험을 통해 건강한 애착이 형성되는 경우 대인관계의 긍정적 효과와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시키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되며,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어진다. 상호작용에서 질적인면이 양적인 면보다 더 중요하고, 이 기간동안 형성되는 능력발달에 탄탄한 기반이 되어줄 수 있다.
영유아특수교육의 가족들은 장애 유아의 교육에 직접적으로 참여해서 유아의 교육을 가정 및 지역사회로 연계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한다. 가족들 특히 부모들이 교사들과의 적극적 협력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고 유아의 교육활동 전반에걸쳐 결정적으로 영향이 미치게 그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2.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가장 큰 공통점은 교육의 권리와 의무교육과 무상교육이다. 법률등을 통해 영유아 장애유무와 관계없이 국민이라면 당연히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무교육대상이든 무상교육 대상이든 모두 무상으로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영유아의 장애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영유아의 양육을 책임지는 국가와 지역사회가 공동적으로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
3.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
영유아교육과 영유아특수교육과의 차이점은 자격증과 가르치는 대상이 다르다는 것이다. 유아교사는 비장애아동을, 유아특수교사는 장애 아동등을 가르키는 것이다. 또한 일반영유아와 장애영유아의 교육적인 차이는 일반적인 유아를 대상의 유아교육인 경우는 개인에 따라 발달하는 부분의 편차가 존재를 하기 때문에 아동의 성장발달의 지연을 장애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발달단계에 맞는 보편적인 교육적 과정을 통해서 교육을 한다고 하지만, 특수교육의 경우에는 장애판단을 받은 영유아를 포함시켜 장애 위험을 지니고 있는 영유아들의 초기증상을 진단하고 장애가 심각해지지 않도록 개개인의 장애의 편차에 따라 맞춤형으로 프로그램을 통해서 교육을 진행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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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육과 영유아장애특수교육의 내용등을 통해 우선 부모및 교사의 인식 변화을 가져와야한다고 생각한다. 각 개인의 변화가 사회전반에 확산되는 정책변화의 방향성을 잘 알야아하고 아직도 미흡한 유아특수교육의 과제와 해결방향들을 좀 더 발전시켜야한다. 특히 부모와 교사들의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해가도록 하여 영유아의 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결정적 영향을 주는 역할을 잘 수행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영유아 일반교육과정과 영유아 특수교육과정이 완전히 다른방향을 가지고 있지만 결국의 목표는 양쪽다 사회를 이끌어가는 우리의 미래를 위한 방향임을 반드시 잊지말아야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