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유아들은 미술활동에 있어 다양한 자료를 만지거나 탐색해 보고 자신의 주변세계를 파악하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들을 많이 접할 수 있으며, 또한 미술영역에서 유아들이 어떻게 자발적이며 능동적 참여를 하게 할 수 있는지 알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활동공간을 활용해 주기도하고 , 탐색과 실험이 가능하도록 조용한 책상위를 만들어 주어 그리기나 만들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한 것이다. 이런 창작과정에서 유아들의 창의적인 자기표현으로 미술활동중에 최대한의 유아들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유아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한 각도로 유아들에게 제공해 주기 위해서 어떠한 유형의 활동들을 이끌어 주어야하는지 교사들은 유아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피드백을 통한 유아들의 상상력을 자극과 흥미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1. 재활용품 휴지심으로 나무 만들기
(1) 활동명 ; 식물과 우리생활
(2)활동선정 이유
- 이 미술활동은 아주 간단하면서 정말 재밌어 하는 활동이다.
- 버리면 쓰레기고 다시 작업하면 예술작품이 된다.
(3) 활동목표
- 소근육 발달과 함께 표현력을 기른다.
- 식물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끼기
- 식물이 주는 이로움을 알아보기
- 식물과 함께 지내는 방법을 알아보기
(4) 대상연령 ; 만 3-5세
(5) 준비물 ; 휴지심, 색종이, 사인펜, 가위, 풀
(6) 사진 및 자료
(7) 활동 방법
- 휴지심에 번호를 써주고, 색종이를 오려 나무 모양을 만들고 붙여주면 된다.
- 나무로 종이를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다시 재활용해서 사용되는 휴지심을 설명해 주며 환경의 교육적 이유를 말해준다.
(8) 주의할 점
- 휴지심안을 빈 상태로 유지시켜준다.
-물에 젖지 않도록 유의한다.
2. 미술 명화 감상하기
(1) 활동명 ; 빈센트 반 고흐의 해바라기
(2) 활동선정 이유
- 영유아들이 재구성하기 쉬운 작품중에 하나이다.
- 유아의 정서의 인식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유아의 정서는 미술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유아때의 미술적 경험은 정서적으로 인간을 성숙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를 줄 수 있다.
(3) 활동목표
- 점묘화를 통해 빛과 생색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방법을 이
- 해바라기 모습을 사라지게 하여 좀 더 유아들의 창의성을 보이도록 한다.
(4) 대상연령 ; 만 3-5세
(5) 준비물 ; 고흐의 작품, 도화지, 색연필,
(6) 사진 및 자료

(7) 활동 방법
- 다양한 주제의 정물화를 감상해 보며, ‘그림 바꾸기’ 활동을 통해 그림 속 정물과 정물의 위치에 따라 그림에 대한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 본다.
-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을 주제로 한 다양한 그림을 감상하며 계절의 여러 가지 모습을 미적으로 느껴보며, 계절의 모습이 화가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음을 알아보고, 가짜 그림의 틀린 부분을 찾아본다.
(8) 주의할 점
- 유아의 발달 단계를 잘 이해하고 각각의 유아에 맞는 미술 활동을 지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위도 잡지못하는 아이에게 오리기 활동을 하게 할 수 는 없다.
- 교사의 편향된 생각을 주입시키는 것보다 아이들의 창의성을 끌어 올리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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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는 달리 일상의 경험과 미적경험을 통일된 삶의 과정 속에서 찾는 시도가 많아졌다. 이러한 생활과 예술의 미술교육은 다양한 방향으로 확장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특히 유아들의 미술활동은 유아교육 특성상 생활주제 중심이 이루어지므로 유아들의 일상적 체험은 미술활동에 있어 직접적인 동기이고 본질인 것이다.
유아에게 있어 미술 활동은 유아의 연령별 발달단계에 맞는 미술 활동을 하는 것이다.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유아한테 맞는 미술 활동을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자기 표현의 기본 언어가 되는 것이다. 유아들의 상상력을 활발히 독창적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고, 말로 표현하기 보다는 풍부한 심사의 세계들을 자신의 독특한 시각으로 바라보며 표현해 내는 것이다.
미술활동은 유아에게 사물이나 주변 세상을 자세히 탐색하고 감상하는 안목을 길러주고 자신 감정을 표출하게 하고, 내면 세계를 좀 더 구체화하여 시각적 형태로 창조하게 함으로 즐거움의 원천인 동시에 자발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인 것이다. 유아의 심리 정서적 발달 측면 그 필요성이 강조된다. 유아의 정서는 미술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유아때의 미술적 경험은 정서적으로 인간을 성숙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를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