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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동향

by 써니캐 2024. 1. 21.

 

 

  최근에 국내에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 국제결혼 가정이 늘기 시작하고 그들 자녀들은 한국 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면서 한국사회도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으며, 국내 체류 외국인의 지속적인 증가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지원 정책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문화적 다양성의 존중과 사회적 통합정책을 필요에 따라서 20여 년 전부터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를 포함한 국가 부서에서 일반유아와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및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보급하였다. 세상의 빠른 변화로 미래의 유아들이 가져야하는 창의적 문제에 적응을 위해 지속적인 보육과정이 필요로 했고, 문화적 배경이 다른 아동들에게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이 확대되어지고 있다. 여러 다른 형태로의 다문화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들과 환경속에서 다문화성을 발견하기위한 교육현장의 모습을 담아보았다.



 

1.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의의 및 배경



(1)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의의

 

  다문화교육정책이란 국제결혼가정 자녀와 외국인 근로자 자녀를 의미하는 다른 문화적 배경의 학생만을 다문화교육의 대상으로 명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2007년부터 다문화교육정책의 다문화교육의 대상을 국제결혼가정 자녀와 외국인 근로자 자녀를 의미하는 다른 문화적 배경의 학생과 기존의 한국 학생으로 확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2010년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의 학생으로 중도입국 자녀가 추가되면서 다문화학생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2)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배경

 

1)  다원화 또는 국제화 사회 성장발달로  편견없이 협력하고 조화를 이루어가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는 것은  민주적 행동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취약하고 특별한 환경배경을 가진 유아의 증가에 따라 아동권리 관점 프로그램이 요구되어졌다.

3) 세상의 더 많은 변화로 미래의 유아들이 가져야 하는 주도적,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문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보육과정이 필요성을 가진다. 




2.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1)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지난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정책에 제시되었던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한국사회에의 동화, 다문화적 정체성 형성, 다문화적 역량 계발, 교육기회의 평등의 범주로 구분되며 시기에 따라 강조되었다.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정책은 초기・중기에 해당하는 2006년부터 2012년까지 한국사회에의 동화, 다문화적 정체성 형성, 다문화적 역량 개발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강조하였다. 후기에는 이전까지 강조되었던 목표가 교육기회의 평등으로 대체되었다. 그에 따라 후기의 다문화교육정책은 한국사회에의 동화, 교육기회의 평등 두 가지 목표를 강조하였다. 그런 점에서 다문화교육정책 문서에는 현재 시점까지 추진되어오는 과정에서 다른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교육적 성취 등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초점을 두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다른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지닌 다양한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는 목표가 점차 사라진 것으로 볼 수 있다.



(2)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내용



1)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정책 문서에 제시된 다문화교육의 내용은 한국에 대한 이해, 다문화에 대한 인정, 다문화적 정체성, 인문 및 직업교육의 범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내용이 존재했다. 우리나라의 세 가지 내용 범주를 강조하였고.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그 후 몇 년 간 다문화교육정책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2006년부터 2016년까지의 전체 기간 중 중반에 해당하는 시기의 다문화교육정책에서는 인문 및 직업교육의 내용 범주를 새롭게 다루기 시작했고 후기에는 초기의 다문화교육정책 문서에서부터 강조해왔던 다문화에 대한 내용에 변화가 나타났다. 후기에는 다문화에 대한 인정의 하위 내용으로 문화적 차별 및 편견이라는 하위 내용이 추가된 것이다.



2) 다문화 영유아보육프로그램 변화내용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응변화의 과정 특히  어린이집의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다문화 가정의 자녀와 그 또래들의 자유놀이시간의 변화되는 과정이다. 

첫째, 언어적 표현내지 반응을 잘 하지 못하던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변화의 모습을 보였다. 

둘째, 또래들을 사회적 놀이 파트너로 수용한다. 

셋째,  사회적 기술들이 향상되어 사회적 유능감으로 증가가 되었다. 특히 친사회적 행동들이 전에 비해 많아짐으로 인해 또래집단에 수용될 수 있다. 

넷째, 유아기는 다문화 교육의 적절한 시기이고, 이 시기의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시됨이 중요하다.




3. 다문화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사회적 관심과 요구 



(1) 다문화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사회적 관심

 

 

 기존의 영유아 다문화교육은 교육계획안을 중심으로 한 일회성 활동으로 교육현장에서 이해되었다. 다문화교육의 구성요소는 다양성에 초점을 두었다고는 하지만 대부분의 활동이 의상, 음식과 날씨 등의 ‘차이점과 유사점’에 초점을 두거나 기본적인 인사말을 배우는 형태로 진행되거나 혹은 ‘다문화가족의 날’이나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요리수업’과 같은 일회성의 행사 등으로 실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영유아 다문화교육은 이제 개정 누리과정의 유아중심·놀이중심 철학을 바탕으로 새롭게 이해될 필요가 있다.또한 ‘다문화가정’이라는 용어가 의도와는 달리 특정 집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양산한다는 우려가 있어, 다문화가정에 대한 일반유아의 이해에 초점을 둔 다문화교육보다는 문화다양성 교육, 문화적 감수성, 인권감수성 교육 등으로 미래사회에 필요한 필수역량으로 다문화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영유아 다문화교육에 대한 재개념화와 인식개선이 필요하고,  영유아 교사가 갖고 있는 다문화적 역량과 이해방식에 따라 여러 다른 형태의 다문화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2)  다문화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재교육

 

 

첫째, 다문화교육을 실행하기전에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야한다. 

영유아중심과 놀이중심에 대한 개념이해가 우선되면 다문화교육을 일상 속에서 개별 영유아의 고유성과 교실의 다문화성을 발견해 인정하고 존중하는 형태로 영유아 다문화교육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다문화 관련 개념에 대한 나의 생각과 인식을 점검해본다.  

셋째, 유아 다문화 교육에 대한 철학과 접근방식을 이해하도록 한다. 교사는 기존에 자신이 갖고 있던 세계관과 철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가치론적, 인식론적, 존재론적 전환이 필요하므로 본질적인 도전이 된다. 다문화감수성과 더불어 중요한것은 인권감수성이다.  아이들의 놀이와 일상 속에 다문화성이 녹아있기 때문에 다양성이 공존하는 환경이 된다.

네째, 아이들의 문화성을 알아채고 다른 아이들과 문화성을 서로 나눌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켜보는 역할을 해야하며 아이들이 문화적으로 균형 잡힌 결정을 하도록 도우며 아이들과 다양한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다. 피상적 문화에 초점을 맞춘 특정 형태의 다문화교육 수업을 준비하기보다는 일상 속에서 아이들의 놀이와 생활을 지켜보면서 다문화성이 풍부한 교실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충분 문화적 다양성과 인권감수성을 배울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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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정책에 제시되었던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한국사회에의 동화, 다문화적 정체성 형성, 다문화적 역량 계발, 교육기회의 평등의 범주로 구분되며 시기에 따라 강조되었었고,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에 초점을 두면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는 목표가 점차 사라진 것으로 볼 수 있었다. 그래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교육과정의 변화과정을 수용하는 것을 중요 과제로 영유아 다문화교육에 대한 재개념화와 인식개선이 필요했고, 여러 다른 형태로의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일상속에서 다양한 문화성을 서로 나눌 수 있도록 균형잡힌  수업을 합으로써 일상속 다문화성을 녹아들게 하여 다양성이 공존하도록 교육 환경을 만들도록 하려는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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