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 이론

by 써니캐 2024. 1. 23.

 

 

 

 

 생태체계이론은 인간과 환경의 지속적 상호교류시켜주는 체계로 인간의 환경과 상호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개인과 환경이 서로 적응해 가고 다른쪽으로도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지고 있다. 생태체계이론에 관계된 이론들과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를 하고, 생태체계이론은 특정한 인간발달단계 자체를 말하는 것이 아닌 생활의 일부 또는 특정 연령 및 발달단계 초점에 있으며,  시간 흐름으로  개인의 행동과 발달을 형성해 상황적인 환경이 개인을 억압, 개인적 발달을 지지하고 방해하는 많은 상호작용들을 원칙에 두어서 지역사회구성원의 인지적, 사회적 그리고 정서적으로 도모하고 있는 방향들을 알아보고자하고, 생태체계이론의 사회복지 현장 활용 사례를 생태체계적 사회복지현장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방향을 적용시킬 수 있었고, 그리고 생태체계이론의 사회복지적 방향과 사회복지실천을 함으로 인간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에 중요성이 부여되어진다. 



1.생태체계이론 

 

(1) 생태체계이론의 정의

 

 

  생태체계이론은 체계적 이론과 생태적이론이 합성된 것으로, 인간과 환경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것이 아닌 지속적인 상호교류로 존재해 하나인 체계로 여긴다. Bronfenbrenner의 인간 발달 과정을 분석해 체계적이론을 확대해 생태체계란 용어사용을 했다. 성장하는 유기체와 실제 거주한 성장과 변화한 환경간 계속 일어난 조절과정에 마추는 광범위 접근법 인간발달생태학이론을 정의했다.독립적 유기체 인간이 아닌 주변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한 변화의 결과물로 여긴다. 다시말해 인간의 환경과 상호작용의 발달 유기체로 보고 인간발달에 초점을 둔 것이다. 이것은 일정 한계를 설정해 주변을 개념적인 경계선을 세워 개인,가족,집단 및 지역사회 대상으로 하고, 환경내 인간에 초점두어 진행해 개인과 환경이 서로 적응한다는 것과 다른쪽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2) 생태체계이론의 종류

 

 

1) 미시체계

 

 Microsystem 이라고 하며, 나와 가장 가까운 체계이며, 일상에서 나에게 영향주는 가족,학교,친구들이 여기에 속한다.

시간이 지남에따라 나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그 영향력이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한다. 

가족, 또래, 학교, 유치원, 교회, 등 직접적으로 아동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과 가장 근접한 환경으로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아동이 살고 있는 집의 크기, 운동장의 시설물, 학교 도서관에 구비된 장서의 크기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포함하고, 고정되어 있지 않고 계속해서 변화한다.



2) 중간체계

 

 Mesosystem 이라고 하며,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환경들과의 관계를 말한다.

부모와 학교간 관계, 부모와 교사의 관계, 형제관계 등 또래관계에 관심 많은 유아기 또래간의 관계에서 많은 영향을 받을수 있다. 중간체계에서 각각 다른 가치관으로 인해 갈등이 벌어지는 경우 아동의 발달을 저해시킬 수도 있고,중간체계가 매우 빈약하다면 아동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외체계

 

 대가족, 친척, 가족 친구, 지역사회, 대중매체나 지역사회  등 아동들이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아동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을 말한다.

 

 

4) 거시체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에 포함한 모든 요소에서 개인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도 포함되는 것이다.

태도, 가치, 이념 등의 개인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 포함되며 아동 삶에 직접적인 영향은 끼치지는 않으나, 전체적인 매우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경우이다.

 

 

5) 시간체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는 고정되 있는 것이 아닌 시간 흐름에 따른 역동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전생애에 거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역사적인 환경을 포함하고 있다. 새로운 형태의 가족구조로의 동성부부나, 기아, 전쟁, 자연재해 등과 같은 사건도 미시체계와 외체계의 많은 영향이 미치고 있고, 모든 체계들이 상호 역동적 영향이 미치는 경우가 있다..

 

 

(3) 생태체계이론의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

 

 

  생태체계이론은 유전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성숙 과 선택과정에 의한 인간이 형성된다고 하는 발달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교류를 지지 하고 방해하는 유전적 잠재력 가지고 태어난다고 하고 있다. 개인의 특성이 고립 존재하는것 아닌, 전체적 개인특성이 환경과 상호작용해 의미를 갖게 된다고 한다.

 생태체계이론은 특정한 인간발달단계 자체를 말하지는 않는다. 생활의 일부 또는 특정 연령 및 발달단계 초점에 경향을 만들고 있으며, 각 단계에 따라 성공 정도가 달라지는 경향을 보인다.Bronfenbrenner는 일생을 통핸 상호교류적 발달을 시간 흐름으로 이뤄진 개인과 환경의 발달의 산물이자 생산자라 본다. 개인의 행동과 발달을 형성해 상황적인 힘든 환경이 개인을 억압, 개인적 발달을 지지, 방해하는 많은 상호작용의 힘들을 포함해도, 개인 그리고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2.생태체계이론의 사회복지 현장 



(1) 생태체계이론의 사회복지 현장 적용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개인과 사회환경 간에 부조화를 의도적 조정한 것이고, 생태학에서 개인, 가족, 지역사회 직접적인 환경의 영역이다.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더 큰  체계의 적응성에 초점으로 개인을 원조함으로 그가 속해 있는 체계 내부 및 체계들 사이에서의 생활의 질을 고려해야 이해할 수 있 수 있고, 사회적 관계의 개인의 생활공간이 중요하므로 가족,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의 기능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인간의 환경 중 가장 중요한 가족의 원조를 위해 가족과 환경 간의 상호 작용에 중점을 두며 사회복지사와 가족은 가족과 주변 환경의 부적합성을 해결한다.

 

  생태학적 관점가족체계의 이해와 접근 방법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많이 쓰는 생태체계도(eco-map)와 가계도(genogram) 등이 있다. 집단사회사업도 생태학적 이론과 매우 유사한 다체계관점(intersystem perspective)에 기반을 있다. 생태학적 이론의 자조집단 접근 방법(mutual-aid group)은 집단 성원이 생활 전이, 환경적 압력 또는 부적응적 대인관계 대처 과정에서 상호간 원조와 지지를 제공을 원칙에 두고 있다. 생태학적 이론의 인간은 문화를 형성과 문화적 형성된 존재로 인간의 이해는 넓은 문화적 및 역사적 이해이다.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대처 능력, 권력관계 그리고 적합성에  상호 작용을 한다. 유기체와 환경의 조화가 이뤄지면 최적 적합성이 되고, 적합성이란 환경이 적절한 시간과 방식으로 필수적 자원과 지지를 제공한다는 것이고, 지역사회구성원의 인지적, 사회적 그리고 정서적 발달 증진을 도모한다. 

 

 

(2) 생태체계이론의 사회복지 현장 활용

 

 

* 사례 ; 아동의 비행행동 활용

 

 아동의 비행행동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개입을 위하여 아동의 비행행동에 대한 생태체계적 요인들의 다차원 상호작용효과를 위해 이루어진다.

 

학생들의 독립변수들이 아동비행에 다차원 상호작용 분석기법인 Signal detection 방법을 활용하여 비행행동을 많이 하는 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의 작용한 변수의 상호작용은 비행또래친구여부×충동성×학업적응이었다. 비행또래친구가 있고, 충동성이 높으며 학업적응을 못하는 아동의 경우 비행 발생률이 가장 높았다. 한편, 아동비행이 가장 적게 나타나는 변수의 상호작용은 비행또래친구여부×학업적응×부모의 양육행동×교사와의 관계이다. 즉, 비행또래친구가 없고, 학업적응이 높으며 부모의 양육행동이 좋고 교사와의 관계가 좋은 아동의 경우에는 비행발생률이 가장 낮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아동에 대한 비행행동의 예방 및 완화하기 위하여 단편적인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이 아닌 아동 비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사례관리적 개입이 요구되는 것이 필요하다.



3. 생태체계이론의 사회복지적 함의 



(1) 생태체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중요한 이유



첫째, 생태체계이론은 과거의 실천 모델보다 넓은 관점에서 관심영역을 넓게하며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해 주며, 훨씬 다양하게 객관적인 정보를 준다. 사회복지 실천에서 체계적 관점을 대표하고 어떤 내용전략에도 상당한 예측력을 준다. 사회복지사들은 문제에 개입시 전체환경대상으로 접근하기때문에 주변체계들의 개입후에도 지지체계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영향을 주는 구체성의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수준에서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지식의 역할을  한다. 또한, 지식의 객관성과 주관성, 사회적 변화와 기능적 적응을 중심으로  폭넓은 사회복지실천 내에서 한다. 실천지식에 관한 것은 사회복지실천의 존재론적 가치와 과학적 이론의  유용성과 한계를 비교하며 사회복지실천에 적합한 공통적 지식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세째, 사회복지의  실천현장의 사회복지실천의 중심가치와 통합된 이론체계의 구성 가능성을 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실천특성을 반영하는 지식기반의 구성을 위한 탐색과정은 내적 일관성을 높일 뿐 아니라 외적으로 사회복지직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2) 생태체계이론의 사회복지실천의 발전적 방향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인간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고객과 지역사회의 요구에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전문적인 업무활동을 의미한다.기존에 많은 사회복지이론에서 환경내의 인간의 개념에 대한 충분히 설명을 하지못했다. 문제를 가진 개인과 그들의 환경에 대해 개입함에 있어 여러 기술과 기법이 필요로하는 사회복지사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함으로서 그 유용성이 매우크다. 생태체계적 관점이 사회복지실천이 적용된 생활에서는 유기체로서 한 사람이 그를 둘러싸여져 있는 고통이나 스트레스 원인을 오직 심리적인 과정이나 외부 환경만으로만 돌리는 이분법적인 사고 자체를 뒤로하고 그것을 환경과 개인간의 상호교환 산물로서 여길것을 강조한다. 클라이언트의 정신적이고 내적인 생활과 환경조건을 개선하기위해 목적을 두고 실시하는데,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통합화가 가능하게 되어 인간 삶의 질을 향상하게 되었다.



----------------------------------------




  생태체계 이론은  긴 기간동안 사회복지부분 실천에 도움을  주고있다, 생태체계적 관점의 특정 개입방법이나 기술을 제시해 주고 문제 현상을 사정해서 평가하는 것으로 여기고 기존의 다양한 전통적 방법론적 통합적용 뿐아니라 기존의 실천성을 적용하기 정확한 문제해결력에 선택되어 왔다. 개인들이 관련된 주변의 환경에서는 더 큰 규모의 체계가 지니는 적응성에 초점을 맞고 사회적 관계망이 중요하므로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두어야 하고 주변 환경 사이의 부적합성을 해결해 가고 생태학적 관점을 이용해서 전체 환경의 상호 작용을 결정되는 상호 작용을 하였다. 환경이 적절하게 시간과 방식으로  자원과 지지를 제공해주며, 이러한 발달은 지역사회의 인지적, 사회적 그리고 정서적 발달을 함양 시키고 있다. 환경적 지지가 결여되거나 왜곡되어 있는 잘못된 환경은 발달과 대처 능력의 형성을 방해한 요소에 관찰하여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태체계이론을 바탕으로하는  사회복지 현장 활용에 적용하고 발전적 방향을 설정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해야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중요한 과제를  잘 수행해 가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