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적 접근법은 아동들의 환경과 일상생활을 고려하여 아동들의 수준에 적합한 언어활동에 몰입하는 경험과 같은 총체적 언어 교수 뿐만 아니라 읽기와 쓰기에 대한 명확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들에게는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과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을 하였을 경우,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보다 문해능력 발달에 있어 무의미단어 읽기와 책 읽기, 의미표현적 쓰기 능력이 신장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을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보다 문해능력 발달에 있어 무의미단어 읽기와 책 읽기, 의미표현적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으나 유아의 의미단어 읽기와 관습적 쓰기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1. 언어교육 중싱의 접근법 종류와 의의
유아의 언어교육을 위한 접근법에는 발음 중심 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3가지가 있다.
발음 중심 접근법이란 행동주의적 관점에 기초한 전통적인 언어 교수 방법으로 조직적이고 명확하게 글자와 소리의 관계를 지도하는 방법이다.
총체적 접근법은 인위적으로 분절된 언어교육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상활에서 언어의 전체를 상호 관련시키고자 하는 신념 침 교수 전략이다.
균형적 접근법은 균형적 문해는 어느 한가지 접근법으로는 문식성을 지도하는데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현장교사들의 요구에 비롯된 접근법이다. 발음중심 교수법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방법에 구성주의에 의한 방법을 보완하여 사용하자는 절충적인 접근이다.
2. 접근법 언어교육 중심 중 균형적접근법 이론
(1) 균형적 언어접근법 의의
균형적 접근법은 아동들의 환경과 일상생활을 고려하여 아동들의 수준에 적합한 언어활동에 몰입하는 경험과 같은 총체적 언어 교수 뿐만 아니라 읽기와 쓰기에 대한 명확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균형이란 이해와 문해력의 조화로운 발달을 의미하며 성공적인 언어습득을 위해서는 두 능력이 똑같이 필요하다.
(2) 균형적 접근법 특징
1) 균형적 접근법 특성
균형적 교육이란 근본적으로 우미 이해를 강조하는 총체적 언어교수법과 문자 해독을 강조하는 음철법의 조합을 의미한다. 균형적 접근을 위해 ‘ whole-part-whole ‘ 로 언어 교육을 전개한다. 시작은 문자에 노출하기 위한 읽기 활동에서 비롯되며 이어 음철 교육 그리고 다시 본격적인 이해 활동으로 진행하는 방법이다. 균형적 접근법에서 아동의 언어 경험은 이야기 - 문장 - 단어 - 낱자의 하향식 접근법을 지지하며 그 틀 안에서 낱자 - 단어 - 문장 - 이야기의 상향식 접근법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균형적 접근법 선택한 이유
균형적 언어접근법은 단어재인, 유아의 음운인식능력과 관련한 연구를 통해 읽기 능력을 위한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과 총체적 언어교육법의 대안으로 제시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두 이론의 장점을 수용하면서 두 방법이 제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여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유아 문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시대에 따라 관점도 변해왔으며 유아 언어교육 접근법은 발음중심 언어교육 접근법에서 구성주의 이론 및 상호작용주의 관점의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으로 변화되어왔다. 최근에는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이 많은 장점을 가진 언어교육 접근법이지만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이 효과적이라는 생각한다.
3. 균형적 언어접근법의 교육
(1) 균형적 언어접근법의 교육법
현재 균형적 언어접근법이 가지고 있는 이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균형적 언어접근법이란 간단하게 정의하면 총체적 언어접근법과 음운 중심 교수법을 결합한 언어교육의 방법으로 즉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의 유아에게 의미 있는 실제 상황에서 가르칠 것과 음운 중심 언어 교육에서의 체계적이고 직접적인 교수방법을 혼합한 언어교육 교수방법이라 할 수 있다.
(2) 균형적 언어접근법의 교수방법
균형적 언어접근법은 문해 교수의 방법에 있어 Phonics 접근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 중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게 적용할 하는 교수법을 의미한다. 균형적 읽기 교수를 지지하는 많은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은 어린이가 단어를 인지하고 새로운 단어의 해독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고 즐겁게 읽기와 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총체적 언어와 연관된 풍부한 문학적 활동을 조합한 균형적 접근이 가장 효과적인 문해 교육이라고 한다. 총체적 언어접근법과 음운 중심 교수법을 결합한 언어교육의 방법으로 즉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의 유아에게 의미 있는 실제 상황에서 가르칠 것과 음운 중심 언어 교육에서의 체계적이고 직접적인 교수방법을 혼합한 언어교육 교수방법이라 할 수 있다.
(3) 균형적 접근법을 활용한 언어 교육
균형적 접근법은 이상적인 언어 사용 환경에서 아동들이 읽기를 배우는 과정을 복사한 것이다. 아동들의 이상적인 읽기 학습은 영아 때부터 시작된다.
부모가 자주 읽어주는 책은 영아들은 택을 잡고 처음부터 책장을 넘긴다.
말하는 소리로 의사소통을 시작한다.
영아는 이야기를 기억해서 책을 여러번 읽어 달라고 한다.
같은 운율의 단어를 암송하며 노래를 부르는 등 언어유희를 시작한다.
문자와 소리에 관한 많은 질문을 시작하고 읽고 쓰기 놀이하기를 원한다.
4. 균형적 접근법 활용사례
발음 중심 접근법으로 일관화고 있는 민간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균형적 언어 접근 법을 실천하게 하기위하여 민간 어린이집 교사들의 언어지도에 대한 멘토링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의 수업과정에 대한 참여관찰과, 교사와의 면담, 그리고 각종 수업 자료 등을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멘토링 실시전 유아 교사들의 언어지도 교수법은 발음 중심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멘토링을 통하여 어린이집 교사들의 언어지도 교수법은 아이 들의 이해와 흥미, 그리고 평가를 중심으로 한 균형적 언어 접근법을 사용하게 되었다. 교사의 언어지도 교수법이 발음 중심 접근에서 균형적 접근으로 변화하며 유아의 수업 참여는 적극적으로 변하고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발음 중심 접근법을 사 용할 때보다 어휘 등도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에 교사들은 동료 교사들에게도 적극적으로 균형적 언어 접근법을 소개할 정도로 새로운 언어지도 접근법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5. 균형적 읽기지도의 문제점과 과제
발음중심지도로 먼저 지도하고 어느 정도 읽기의 기초 기능들이 습득되었을 경우 총체적 언어 접근으로 의미 중심의 읽기지도를 먼저 하고, 유아들의 언어 형태나 구조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할 때 읽기 기초기능들을 지도해야할지를 고민한다.총체적 언어 접근을 해야할지를 고민해야한다. 읽기의 기초 기능들을 가르치면 어느정도 지시적이고 명시적인 방법으로 지도할지 명확한 기준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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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적 태도 및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언어적 태도에 대해서는 유아의 말하기 태도, 읽기 태도, 쓰기태도의 높은 관심을 보일수 있고, 또한 언어적 능력에 대해서는 유아의 언어 표현력, 읽기 능력, 쓰기 능력이 향상 시킬 수 있는 연구 결과들을 발표했다. 즉,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적 태도와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균형적 접근을 취하여 유아의 종합적인 언어발달을 도모하는 언어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