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지역사회내에서의 다양한 장애인들을 위한 생활과 활동들을 계획하기위해 지적장애유아들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들이 제공되고 있다.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은 장애의 사회화와 통합의 원리를 기초로 하여 개인의 삶 전체를 계획하는 과정이고, 대상이 되는 지적장애유아가 중심이 되어 그 계획을 실행하기위한 과정들이 융통성을 가지고 있다. 이 성취를 위한 모든 관련된 종사자들이 모두 협력 함으로써 사회적인 지원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변화되고 있다.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바람직한 활동과 지원을 목적으로 교육에 중심을 두기위해 개별화교육계획을 실행할 수 있도록 교수전략을 잘 계획하고 수정하여 평가하도록 재검토를 하고, 지적장애유아에게 부합되도록 대한적 행동을 모델링하는 방법들을 지도하는 것들이 필요하다.
1.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 개요
1)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 정의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 중싱계획이란 지역사회내에의 다양한 연령들의 장애인들을 위해 생활과 활동들을 계획하기기 위해서 접근을 제공하는 것이다.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의 통합과 사회적으로 존중받을 수 있는 역할, 자기의 결정, 향상된 사회적인 관계와 같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획등을 통해 성취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개인과 체계등을 모두 지원하는 방법으로 교육과 여러 프로그램등을 지적장애유아에 지원하게 하는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도구이다. 또한 개별화교육을 통해 아동과 가족들을 적극적인 위상에 있게해서 역량을 강화 시킬 수 있도록 한다. 개별화교육계획은 장애의 사회화와 통합의 원리에 기초해 개인의 삶 전체를 계획하는 과정이고, 대상이 되는 개인들이 언제나 중심이 되고 그 계획을 실행하는 과정에 융통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성취를 위해 관련된 사람들이 모두들 협력하는 것이 된다.
2)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의의
(1)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 교육계획 의의
개별화교육계획은 특수교육유아를 위한 교육및 생활을 위한 계획의 수립과 운영, 과정과 결과의 평가를 포함하는 절차를 말한다.
- 특수교육 대상유아를 위한 교육과 생활지원 계획서이다.
- 특수교육 대상유아의 교육과 생활지원 방향성을 준다.
- 특수교육 대상유아의 교육과 생활지원 실행과정을 기록하고 점검한다.
- 특수교육 대상유아의 교육과 생활지원의 계획,운영,평가에 대한 계획과 과정이고 결과 보고이다.
- 특수교육 대상유아의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다.
- 특수교육 대상유아의 타당한 교육적 기회 보장과 질 높은 참여를 보호하는 법적 장치이다.
-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들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실행,평가에 관한 합의,책임,권한을 담은 과정이다.
- 특수교육 대상유아의 성공적인 개별화교육을 위한 구성원간의 협력과 의사소통을 돕는 문서과정이다.
(2)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 목적
첫째, 그들의 매일매일의 활동과 관계가 지적장애유아들을 위해 교육과 서비스 노력에 초점을 두어야한다.
둘째, 기존에 장애인 서비스기관들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만으로는 충분하지는 않다. 공식적 자원과 비공식적 자원의 경계들을 넘어서는 발달장애인에게 관련되는 다양한 사람들을 동반자로 모이게 하는 것이다.
셋째, 단한사람만 또는 단 한가지만 지원되는 서비스는 모든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삶의 질 향상계획은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이해의 폭을 넓힌 사람들이 지적장애유아들을 위해 바람직한 활동과 지원을 동의 할 것이 요구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 교육과정
1) 선택형 개별화교육계획 내용
선택형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은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유연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과 실행가능성을 높이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학생의 교육적요구에 교과학습에 중심을 둘 것인지, 학생의 일상생활에 관한 지원에 중심을 둘건가를 판단해 교과 중심 개별화교육계획이 생활 지원 중심 개별화교육계획의 두가지 유형이 선택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했다.
2) 생활지원 중심 개별화교육계획 내용
교과외에 특수교육대상유아가 필요한 각종 생활지원을 위해 계획된 것으로, 특수교육관련서비와 다른 개념이다. 지적장애아의 일상적 교육활동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생활기술을 의미한다.
3.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 실행계획
1) 개별화교육계획 실행및 적용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진행 단계는 중요하지 않는 단계는 없다. 그렇지만 실행단계에서 많은 시간과 어떻게 실행해야는지는 장애영유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개별화교육의 목표를 원리별 교수전략을 잘 계획한다면 지적장애유아의 큰 변화를 보게될것이다.
(1) 개별화교육계획 수정방법
개별화교육계획 수정유형에는 활동의 참여증진을 위한 수정과 사회적으로 상호작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수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즉 환경적 수정과 교수적 수정으로 분류되는 것이다.
(2) 개별화교육계획 수정유형
- 환경지원 ; 참여,학습을 촉진하기위해 물리적,사회적,시간적 환경을 조정한다.
- 자료수정 ; 유아의 독립적 참여를 최대한 지원하도록 자료를 수정한다.
- 활동의 단순화 ; 활동을 작은부분으로 나누어 복잡한 활동을 단순화한다.
- 선호도 활용 ; 제시된 학습기회를 못하는경우 유아의 선호도를 반영한다.
- 특수한 도구의 사용 ; 유아참여를 돕거나 참여정도를 높이기위한 특별한 적용도구를 사용한다.
- 성인의 지원 ; 유아의 참여를 지원하기위해 성인이 유아활동을 중재한다.
- 또래의 지원 ; 또래의 활용으로 목표행동 습득을 지원한다.
- 보이지 않는 지원 ; 활동내에서 자연적으로 사건을 조직한다.
(3) 일과와 활동에서의 교육과정 수정
- 등원과 귀가시간, 실외활동, 점심시간, 휴식시간 일과를 적용한다.
- 수정유형 8가지 교육과정중에 성인의지원, 또래의 지원, 활동단순화, 자료수정 방법을 대부분 교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 아동선호도 활용,보이지않는 지원, 환경적지원등 다양한 수정방법을 사용토록 교사는 명심해야한다.
2)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개별적이고 전반적인 평가결과로 지적장애유아유형에 속하는 특수교육관련 서비스가 필요한 결정이 내려질 경우 그로부터 30일 내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회의가 열려야한다. 매년마다 재검토가 이루어져야하는데, 개별유아를 위한 설정된 교육목표가 어느정도의 성취를 이루는지 점검하기위한 것이다. 만약, 설정된 연간 교육목표 성취도가 적절한 향상을 보이지 않고 있다면, 재검토를 통해 교육목표를 개인 유아에게 부합되도록 조정해야한다.
4.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계획 실행지원방법 및 활동
1) 개별화 교육의 현행수준
- 친구와 놀거나 교사와이야기를 나누다가도 자기 생각대로 되지 않으면 친구나 교사를 꼬집고 밀친다.
- 어떤일을 하다가 자기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 소리를 지르면서 자신의 머리를 세게 때린다.
- 놀이중에 다른친구들 놀잇감을 빼앗으려 하다가 친구나 교사가 제지하면 놀잇감을 다른 곳에 숨겨둔다.
2) 개별화 교육목표
(1) 관련누리과정
-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2) 평가계획
가. 평가방법 ; 관찰을 통한 기록을 한다.
나. 평가조정 ;
- 친구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가 ?
- 자신을 자폐하지 않는가 ?
-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가 ?
- 친구와의 다툼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가 ?
(3) 교육방법
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공격적 행동이나 자폐행동으로 표현하지 않도록 다양한 대안적 행동이나 표현을 지도한다.
나. 친구와의 놀이상황, 유치원 일과속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아의 일상생활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에 개입하여 공격적 행동 대신에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시범 보이고 모방하도록 한다.
다. 자신의 감정 또는 자해 행동의 대안적 행동을 모델링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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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유아 통합교육을 통해 개별화교육계획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위한 수립과 실행가능성을 높이는 목적을 가지고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진행단계들은 중요하지 않는 단계는 없지만, 실행단계의 많은 시간과 실행에서 지적장애영유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개별화교육의 교수전략 목표를 잘 선택한다면 지적장애영유아의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 이다.
개별화교육계획의 활동의 참여증진을 위한 수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분류하고 있고, 일과와 활동에서의 교육과정중에 지원, 활동단순화, 자료수정등을 사용해 적용되고 있으며, 또한 아동선호도 활용, 환경적 지원등 다양한 수정방법을 사용토록하고 있다. 만약 설정된 연간교육목표 성취도의 적절한 향상을 가져오지 않는다면 재검토를 통해 교육목표를 개인 유아에게 부합되도록 조정해야하고, 지적장애유아의 개별화 교육 현행수준의 따른 예시를 통해 개별화 교육목표를 정해 평가방법과 평가조정등을 재검토하고 교육에 맞추는 방향을 설정하여 대안적 행동의 모델링하도록 가능하게 지도하도록 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