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신체정서, 인지 및 사회성 발달등과 관련해 발달이론들중에서 피아제의 아동연구에서 연구를 진행했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들이 어른들과는 다른 사고방식을 가진 사실들을 알게되고, 그 독특한 사고를 통해 아동들의 자발적인 활동등을 관찰하고, 인지과정등을 통해 아동의 이해와 지각, 심상 및 기억,인식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관찰되어진 것이다. 이런 인지발달은 상호작용안에서 변화되면서 환경에 더 잘 적응하는 변화 양상등을 보인다는 연구가 알려진것이다.
특히 유아교육에 있어서 인지발달이 환경영향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되어지고 유아때부터 외부세계의 정보를 더욱 다양하게 감각적으로 배운다는 사실과, 그시기의 아동들의 가정환경이 영유아들에게 인지발달능력이 좌우될 수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쾌적한 교육환경의 노출이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 지가 중요하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기본원리를 통한 개념과 특성들을 알고 각 인지발달 단계를 통한 발달 특징등을 통해 영유아에게 적용되는 발달되는 과정등을 알아보고, 그로인한 인지발달이론이 영유아에게 어떻게 중요하게 적용되는지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피아제의 아동연구에서 처음으로 아동용 지능검사를 만드는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아동들반응을 재점하는일을 진행하는 가운데 어린아동들의 오답에서 매우 흥미로운 사실들은 아동들의 실수에서 일정한 유형을 가지고 있어 아동들이 어른들보다 덜 똑똑한 존재가 아니고 다르게 사고하는 사실들을 알게된 것 이다. 피아제는 어린아동들의 독특한 사고를 밝히려고 지능검사와 같은 표준화된 검사방법을 버리고 아동들의 자발적인 사고에 흐름을 알아낼 수 있도록 자유롭게 반응을 유도하는 임상적 연접 방법을 고안하게 되었다. 또 많은 시간을 아동들의 자발적인 활동등을 관찰하는데 보냈다. 피아제는 과학적, 수학적 개념에 대한 아동의 이해뿐 아니라 지각, 심상, 기억, 의식등 인지과정의 다른 분야들에까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원리
(1) 인지발달이론의 정의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피아제가 초기에 생물학을 공부한 것에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우리의 신체구조가 환경에 적응하는 것과 같은구조로 우리들의 사고구조도 외부 환경에 맞도록 적응해서 나간다 보았다. 따라서 피아제는 인간의 지적능력이 개인에게 주어진 환경에 효율적인 적응을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렇기때문에 인지발달이란 인간이가진 지적능력이 환경들과의 상호작용 안에서 변화되어서 환경에 더 잘 적응토록 되는 과정과 변화 양상을 말한다.
(2) 인지발달이론의 중요성
피아제 이론이 교육 특히 유아 교육에게 주는 시사점이란 유아의 지적성장에 환경 영향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며,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이런 상호작용적인 관점은 지식구조란 환경에 접촉하게한 결과로서 유아기 때부터의 발달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것은 유아가 우연하게 상호작용하게 된 경험을 종류에 따라 그의 지능발달이 달라지기 때문에 유아의 사고를 자극시켜서 유아의 지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을 유아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적성장의 자극을 돕는 많은 경험들이 유아기 동안에 제공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 인지 발달은 동화와 조절에 의한 도식의 변화를 뜻한다. 즉, 인간의 인지발달은 수많은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도식 자체 변화가 평형을 이룸으로써 일어나는 것이다.
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있어 중요한 개념인 동화와 조절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 동화 (assimilation) : 이미 알고 있는 사실에 의해 정보가 설립될 수도 있는 과정이다. 동화는 기존의 이해를 이용해 세상을 이해하는 것을 허락한다것이다.
* 조절 (accommodation) :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기존의 이해들를 수정해가는 과정이다.
(2) 도식은 아동의 행동이나 사고의 체계화된 형태로, 인간이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해석하고 행동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일련의 인지적 구조를 말합니다. 인지구조는 감각운동 도식, 상징 도식, 조작 도식으로 나뉩니다.
- 감각운동도식 혹은 행동 도식은 아동들이 어떤 대상이나 경험을 표상하고 거기에 반응할 때 사용하는 체제화된 행동 패턴을 말합니다. 즉, 결함이 있는 아기가 아니면 모든 아기들은 반사 행동에 필요한 신체구조를 똑같이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러나 아기들은 태어나서 며칠이 지나면 바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반사를 수정해가고 이 수정된 반사가 최초의 인지 도식이 되는 것입니다.
- 상징도식은 아동들이 행동을 하지 않고도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되는 2세경부터 서서히 나타납니다. 이때부터 아동들은 정신적 상징 즉 상징 도식을 통하여 경험을 정신적으로 표상할 수 있게 됩니다.
- 조작도식은 어떤 논리적인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사람들이 자신의 사고를 대상으로 행하는 내부적인 정신적 활동으로 피아제에 따르면 7세 이후 아동들의 사고는 조작 도식으로 특징 지을 수 있습니다.
피아제는 여러 가지 도식들은 언제나 통합되어 하나의 인지구조를 형성하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지구조는 아동이 발달함에 따라 변화해 가는데 이것이 바로 인지발달인 것입니다. 인간의 인지구조가 어떤 원리 때문에 단순한 행동적 도식에서 추상적인 정신적 도식으로 진보해 가는가를 설명하기 위해 피아제는 조직, 적응, 평형의 세 가지 원리를 제안하였으며 이러한 원리들은 타고난 성향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조직은 인간이 환경에 대한 모든 지식을 종합하여 체계화하려는 성향을 말합니다. 아동의 연령이나 경험에 따라 그 조직의 수준은 다르겠지만 어떤 수준에서든 아동은 나름대로 자신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조직함으로써 세상을 이해합니다.
(4) 적응은 환경과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뜻하며, 환경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동화하고 조절하는 이중적인 과정을 통해 일어납니다. 동화란 현재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에 새로운 정보를 맞추려는 시도이며, 조절이란 새로운 정보에 맞추어 기존의 인지구조를 수정하는 과정입니다.
(5) 평형은 유기체와 외부 환경 간에 경험하는 인지적인 요소들 간에 균형 상태를 애써 유지하려는 성향을 말합니다. 결국 아동이 현재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로 새로운 경험을 처리할 수 없을 때, 아동은 환경적인 요구에 맞출 수 있는 새로운 정신적 유형을 조직함으로써 평형을 찾게 되고, 인지적 진보가 일어납니다.
2. 인지발달이론의 아동발달 특성
1)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감각운동기는 간단한 반사반응의 기본적 환경을 이해하는 시기이다. 외부 세계에의 정보를 습득하기위한 빨기, 쥐기, 때리기와 같은 반복적 반사활동을 나타낸다. 유아는 외부 세계에 대한 빨기, 쥐기,때리기 같은 신체적 행동양식 조직화를 이 시기 감각운동시기라고 한다. 이때 행동양식은 대부분 자극에 대한 반응올 과거의 기억과 미래의 계획이 아닌 감각운동에 기초로한 행동을 하게 된다.
(2) 전조작기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있지만 자기중심적이어서 논리적인 사고가 불가능하다. 자기중심적 언어발달과 자아 중심성, 물활론적 사고, 중심화가 있다.
(3) 구체적 조작기
집단화를 알게 되는 시기로 사회성이 발달하는 시기다, 탈중심화, 가역적 사고, 보존 개념 형성, 분류 및 서열조작 능력형성등의 행동 특성을 가지고 있다.
(4) 형식적 조작기
추상적 사고를 하며 가설을 세우고 결론을 끌어내는 지적능력을 보인다. 조합적 사고, 연역적 사고, 추상적 대상을 포함한 논리적 사고등이다.
2)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아동발달 특징
- 유아는 외부세계정보를 받아들이면서 다양한 감각을 배운다.
- 목적지향적 행동을 한다. 단순하지만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몇가지 행동을 수행한다.
- 대상연속성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 유아는 대상을 더 이상 지각할 수 없다는 순간부터 그 대상을 잊어버린다.
- 대개 2세정도에 볼수 없고 들을 수 없는 어떤 대상을 생각하고, 그것을 활용해 간단한 문제를 해결한다.
3. 인지발달이론의 교육환경의 중요성
1) 영유아 주변환경 중요성
영유아 특성과 주변환경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이다.피아제는 영유아시기에 접하는 1차적 지각인지 단계를 벗어나면 주변자극을 적극적으로 찾는 인지를 발달시키는 것이다. 주어진 정보양과 질에 따라 인지능력이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시기의 변동성은 가져온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교육환경의 중요성과 영유아 인지발달단계는 매우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2) 영유아 가정환경 중요성
또한 영유아시기의 가정환경 또한 매우 중요하다. 가정환경은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부부간의 친밀도, 가족간 애정도, 사용하는 언어의 수준등 영유아와 부모간 스킨쉽과 아이들에게 자주 노출되는 문화컨테츠의 수준높이, 이해하기 힘든 수준의 조기교육보단 아이들 수준의 동화등의 노출과 노출시간정도 또래아들과 어울리는 사회화교육등 많은 변수들을 아이들에게 맞추어줄 수 있는 부모가 되어야한다.
3) 영유아시기의 중요성
영유아시기는 청소년시기보다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소중한 자녀들의 인지발달능력이 좌우되고 많은 정보속에 필요한 정보만을 지속적으로 노출시켜주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줄 필요가 있다.
4. 영유아교육활동소개
1)인지발달에서의 체육분야
(1) 인지발달이론에서 체육교육분야 개념
인지발달체육교육은 개인적인 규범 측면보다는 보편적 타당의 논리적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개인의 인지발달의 맹목적 내면화나 인지화가 아닌 각각의 옳고 그름의 계속적 판단 변화과정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인지발달 체육교육의 목적은 지속적인 발달이다. 수업시간에서 영유아 참여를 적극 활용해 긍정적 발달변화를 가져오게 도움을 준다.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상호작용적 촉진을 돕도록 수업내 자유로움 속에 적극 참여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2) 인지발달이론의 체육교육분야의 환경
체육교육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경험적 근거로 인성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는 정서, 사회성, 도덕성발달, 인지적 측면의 탐색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체육활동을 통해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켜 긍정적 정서를 증진시키며 타인에 대한 정서적 공감 능력을 통해 도덕적 정서 발달의 바탕을 마련하함양시켜 도덕적 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
둘째, 체육분야의 황은 주의력 집중력등 지적 기능 발달의 팀활동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도덕적 판단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환경을 준다.
세째, 이 분야는 긍정적 행동 및 친사회적 행동과 도덕적 성품을 발달시킴으로써 인성 발달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수 있다.
2)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체육분야 중요성
신체활동의 체육교육은 도덕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런 신체활동이 페어플레이정신과 공정성을 학습시키므로 도덕적 가치와 규칙에 기여를 한다. 신체활동 교육과정에서 사회적 작용이 인지적 측면의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가 높아진다는 것은 영유아시기에 아주 중요한 교육환경을 줄 수 있다. 인지활동의 극대화를 위해 신체활동 즉 체육교육분야의 참여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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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영유아의 특성과 주변환경이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영유아의 가정환경 중요성을 또한 강조하였다. 가족들간의 애정도, 친밀도, 스킨쉽, 문화콘텐츠의 노출정도등 사회화교육등의 많은 변수들에서 영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은 매우 클 수 있다는 것이다. 영유아의 시기는 그 어느시기보다도 인지발달능력을 좌우할 수 있는 영향력있는 시기이고, 많은 정보들중 그들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지속적 노출해 줄수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강조된다.
특히 영유아의 인지발달 교육활동중에서 체육교육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적극 참여시키는 것을 중점으로 두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다. 그것은 인지발달 체육교육의 목적 자체가 지속적인 발달을 가져오는 것이고 참여의 기회를 높여 긍정적 발달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또래의 상호작용적 촉진을 도와 자유로움속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가져갈 수 있는 것이고, 팀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도덕적 판단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고있다. 또한 인성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신체활동의 공정성을 학습시키는 것은 도덕적 가치와 규칙에 기여를 하여 사회적 작용이 인지적 측면에 도움을 주는 기회를 높이는 것이고, 영유아시기에 아주 중요한 인지활동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