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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장애아의 내현화/ 외현화장애

by 써니캐 2024. 1. 14.

 

 

 

 

  우리는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게 되고,  반복적으로 갈등을 일으키는 행동장애 학생들의 행동특성때문에 이 학생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현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 아동들의 온전히 이해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것이 사실이다. 최근의 변화는 생태학적 조망 즉 사회적인 차원으로 접근하고 있다.

 

  정서행동장애의 특성은 학습의 어려움, 대인관계의 어려움,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의 표출, 불행감이나 우울감등이며, 이러한 특징중 하나 이상이 장기간에 나타날 때 정서행동장애라고 한다.  이 장애의 행동유형에따라 내현화와 외현화로 구분하여 장애영역등을 알아보도록하고, 교수법등을 제시함으로써 정서장애아의 어려움을 교육적인 측면에서 통제시키기위한 방법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정서장애아의  내현화 장애



1) 정서행동장애의 의의

 

  

  정서 행동장애란 장기간동안 지능적,신체적,감각적인 이유가 아닌 설명할 수 없는 이유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때에 또는 교사나 또래집단에 어려움을 겪을 때, 부적절한 행동이나, 불행하거나 우울감등의 감정을 표출하는 장애라한다. 행동유형에 따라 내현화와 외현화로 구분되고 있다.

 

  • 내현화란 직접적인 문제 행동이 자기자신에게 나타나는 것이다.

 

  • 외현화란 문제행동이 주변 즉 자신이외 바깥으로 향해 나타나는 것이다.

  

정서행동장애의 의학적으로 DSM-5에서 분류하고 있고, 교육적인 의미에서  과잉통제로 인한 내재화요인과 통제결여의 외현화 요인으로 구분되고있다.




2) 정서장애아의 내현화장애영역 종류



(1) 우울장애

 

  • 파괴적 기준조절장애

 

  정서와 행동에 대한 자기통제가 어려울 뿐아니라 다른 사람의 권리의 침해와 사회적 규범의 위반을 하는 부적응적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울화로인한 폭발모습을 보이고, 12개월이상 지속되면서 만6세이전이나 18세 이후에 첫 진단을 받아서는 안된다. 보통 만10세이전에 나타나고 있다. 아동의 생심리사회적인 치료에 대한 연구가 계속 되고 있지만, 효과적인 가족 접근에 대한 제안이 미흡하다. 



  •  지속적 우울장애

 

  최소한 2년 동안 ( 아동이나 청소년은 최소한 1년동안 짜증 ) , 주요우울장애의 진단기준을 2년동안 지속적으로 보인다. 




(2)  양극성 장애

 

    양극성 장애는 조증 삽화와 우울증 삽화를 보이는 질환으로 기분 장애의 일종이다. 삽화는 증상이 계속 지속되지 않고, 일정 기간 나타나며 호전되기를 반복해가는 패턴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조증이란 평소와 달리 기분이 매우 좋고 고양된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  양극성 1장애 -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고양되면서 생기는 다양한 증상으로 조증삽화를 보이고 있다. 

 

  •  양극성 2장애 - 조증삽화보다 증상이 경하고 상대적으로 지속기간이 짧게 나타나는 경조증삽화를 보이고있다. 

 



(3) 불안장애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한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고 있는 정신질환을 말한다. 불안과 공포는 정상적인 정서반응이지만, 정상적 범위를 넘어서면 정신적 고통과 신체적 증상을 초래하기도한다. 



  •  분리불안장애

 

  집 또는 애착 대상 즉, 아버지나 어머니등의 양육자와 떨어져 있는 것에 대한 불안이 나이에 비해 심해서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유병률은 아동청소년의 경우에 4%정도이고, 7-8세 경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있다. 



  • 선택적 함묵증

 

  말을 알아듣고 할 줄 아는데도 불구하고 특정 사회적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학령기 이후에는 드물고 여아에게 더 많습니다. 발병연령은 대개 3-6세 경이지만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나 입학할때쯔음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 많이 있다.



  • 범불안장애

 

  다양한 활동이나 사건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과 걱정으로 조성되고 있다. 걱정은 6개월 이상 꽤 오래 간다. 한가지 문제가 아니라 다양한 문제, 활동, 상황에 대해 불안해 하고 염려를 한다. 



  • 공황장애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환자들은 심한 불안과 초조감,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며, 이와 함께 가슴뜀, 호흡곤란, 흉통이나 가슴 답답함, 어지러움, 손발 저림, 열감등의 다양한 신체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3)  정서장애아의 내현화장애 교수법 



(1)우울장애

 

  • 파괴적 기준조절장애

 

  행동문제 다시말해 기물파손,소란,폭력행사등을 일으키면 주변을 물리치고 진정할 때까지 조용히 있을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한다. 대화시 눈맞춤이 어려움으로 억지로 눈맞춤을 시도하지말고 짧고 간단한 문장으로 대화한다.



  • 지속적 우울장애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는지 파악하고 약물을 복용하지 않았을 경우의 문제점이나 약물 복용시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야한다. 



(2) 양극성 장애  

 

  혼자두어서는 안되고 도우미가 다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관찰이 필요하다. 



(3) 불안장애

 

  • 분리불안장애

 

  상동행동의 예로 손가락 흔들기, 특정한 소리내기,제자리에서 빙빙돌기, 같은말 반복하기 등이다. 주의가 산만할 경우는 수업전에 계단오르내리기나 복도를 걷는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하게 한다.

 

  • 선택적 함묵증

  

  상동행동을 할 경우에는 억지로 제제하지 않고 상동행동이 일어나는 주 원인 즉 환경적인 요인을 파악하여 제거하도록한다.



  • 공황장애

 

  상동행동을 할 경우에는 억지로 제제하지 않고 상동행동이 일어나는 주 원인 즉 환경적인 요인을 파악하여 제거하도록한다.





2. 정서장애아의 외현화 장애




1) 정서장애아의 외현화장애 정의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의 가장 일반적인 행동유형은 반사회적 또는 외현화행동이다. 외현화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들은 교실에서 자리이탈, 소리지르기, 교사무시하기, 숙제 불이행과 같은 행동을 자주한다. 




2)  정서장애아의 외현화장애 종류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2) 적대적 반항장애

 

    적대적 반항장애란 화가 나 있고 권위적인 대상과 자주 싸우며, 복수심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사람들을 분류하는 장애를 말한다. 쉽게 화가 나고 과민한 기분, 시비조의 행동, 앙심을 품는 행동등이 6달 이상 나타날때 적대적 반항장애를 의심해 보아야한다. 



  (3)  품행장애

 

     지나친 공격성, 타인을 해치는 행위, 자기물건이나 남의 물건을 파괴하는 행동, 사기와 도둑질, 그 나이에 지켜야 할 규칙들을 빈번히 어기는 것등을 특징으로 한다. 중요한 특징은 공격성과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4)  틱장애 ( 만 18세이전 )

 

    아이들이 특별한 이유없이 자신도 모르게 몸을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한다. 눈을 계속 깜박거리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어깨를 실룩거리는 것처럼 신체의 한 부분에서 틱이 발생하는 것을 운동틱이라고 한다. 





3) 정서장애아의 외현화 장애 교수법기술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상동행동을 할 경우에는 억지로 제제하지 않고 상동행동이 일어나는 주 원인 즉 환경적인 요인을 파악하여 제거하도록한다.  주의가 산만할 경우는 수업전에 계단오르내리기나 복도를 걷는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하게 한다.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는지 파악하고 약물을 복용하지 않았을 경우의 문제점이나 약물 복용시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야한다. 

 

 

(2) 적대적 반항장애

 

   상동행동의 예로 손가락 흔들기, 특정한 소리내기,제자리에서 빙빙돌기, 같은말 반복하기 등이다. 대화시 눈맞춤이 어려움으로 억지로 눈맞춤을 시도하지말고 짧고 간단한 문장으로 대화한다.



(3)  품행장애

 

  행동문제 다시말해 기물파손,소란,폭력행사등을 일으키면 주변을 물리치고 진정할 때까지 조용히 있을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한다. 혼자두어서는 안되고 도우미가 다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관찰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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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서행동장애가 지닌 다양한 특성과 교육적 접근에 대해 알아보았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관점들의 차이들을 아는 것이 아니라 정서행동장애아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가 더욱 중요하다. 특히 이런문제를 일으키는 장본인의 문제보다 다른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하는 것이다. 정서행동장애아에게 환경이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예방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중요하고, 이런 문제를 지니고 있는 학생들을 지원할 때는 총체적인 지원계획을 수립해야한다. 이런 성공적인 지원은 그 과정과 결과에서 사회적 지원망등을 구축하여 그들과 가족들에게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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